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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관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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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한솔테크
댓글 0건 조회 7,819회 작성일 21-04-21 1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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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관 관련 자료

1. 오일회수

압축기에는 필요 유량보다도 많은 양의 오일이 봉입되어 있지만, 장배관 등 냉동 싸이클에 따라 오일이 허용한계치 이상
토출되는경우가 있다. 또 압축기유는 기동시 등 다량의 오일이 유니트로 토출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여 배관설계를 하여야 한다.



2. 냉매 배관시의 주의사항


① 오일 트랩

상향배관이 긴 경우, 10m마다 오일 트랩을 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냉매가 기화상태로 있을 때 냉동기유가 기체로 되어 냉매의 유속에 이끌려 배관을 따라 상승하지만,
배관이 굵은 경우또는 용량 제어에 따라 압축기 토출량이 적어지는 경우 배관의 하부에 남을 가능성이 높다.
이런 경우 오일 트랩을 설치하여 재기동시 빨려들어가기 쉽게 하기 위하여 설치한다. 통상의 경우는 설치할 필요가 없지만
장배관시 설치할 필요가 있다.오일 트랩을 사용시는 능력저하가 크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② 역 배관

액배관에서는 오일이 융해되어 있으므로 오일 순환은 순조롭다.
그러나, 액냉매의 압력손실 및 외부로부터의 열침입에 따라Flash Gas가 발생하면 모세관의 능력을 저하시켜
장치의 능력을 저하시킨다.



③흡입 배관

흡입배관은 상당히 중요하다.
흡입배관은 운전중에 냉매 및 오일을 증발기로부터 압축기로 운반하기 떄문에 액냉매 및 오일의 고압에 의해
간헐적으로많은 양의 Liquid Back을 방지하지 않으면 안된다. 하양배관을 하여 액냉매 및 오일이 배관에 고여있지 않도록 한다.
정지 중 증발기에 있던 액냉매가 압축기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Loop를 설치하는 방법도 있다. 압축기가 위에 있을 때는 회수가
용이하도록 증발기에Drop을 설치하는 방법도 있다.


3. 냉매 배관과 시운전



(1) 배관 설계의 기본

- .실내외 고저차를 크게 하여 운전하면 배관이 상향인 경우 정압손실이 증대하여 냉매압력을 강화시킨다.
따라서 액냉매는 Flash현상을 일으켜 능력이 저하된다. 또 압축기 부하의 증대 특히 기동문제등의 피해가 일어나기 쉽다.
-. 허용고저차는 실내외기의 위치 관계에 따라 다르다.
-. 허용고저차는 기종 (커스텀, 패키지)에 따라 다르다.



① 가스 배관

실내기가 위에 있을 때, 15m를 초과할 경우 Gas측 배관에 Oil Trap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
단, 실외기에 압축기가 있는 냉방전용은 필요치 않다.
설치이유는 운전정지시 입상관을 오르던 Oil이 압축기의 Cylinder에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Oil Hammer)



② 액관

냉동기유는 액상의 냉매와 혼합되어 같이 흐르므로 가스측 배관과 같은 문제는 없다.
그러나 액측배관에서는 배관도중에서 액냉매의 Flash화(액냉매가 증발하여 기포를 일으키는 현상)를 방지하기 위하여 타열원으로
영향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2) 냉매와 수분관계

냉동기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수분한도는 R-22는 40~60ppm R-12는 20PPM이하이다.
냉동싸이클 내부에서 수분이 분리하여 동결되지 않기 위해서는 다음의 값이하여야 한다.
0°C = 580ppm, -10°C = 400ppm(R-12 : 0°C = 25ppm)
냉동기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수분한도는 R-22는 40~60ppm R-12는 20PPM이하이다.
냉동싸이클 내부에서 수분이 분리하여 동결되지 않기 위해서는 다음의 값이하여야 한다.
0°C = 580ppm, -10°C = 400ppm(R-12 : 0°C = 25ppm)



(3) 냉동 oil과수분관계

냉동기 유속의 수분 용해량은 20ppm이하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냉동싸이클 중의 Oil 수분함유량은 75ppm이하로 할 필요가 없다.


(4) 수분측정방법



① cold trap법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제조공정에서 냉동싸이클의 잔존수분량 (배출수분량)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다.
제품과 진공펌프 사이에 Cold trap을 설치하고 -70°C 정도로 냉각하여 trap에 고인 수분량을 측정한다.



② 진공법

장치를 진공후 진공펌프Valve를 닫고 진공변화를 관찰한다.
3.8kW이하의 소형냉동기의 경우, 장치온도를 일정하게 하여 도달 진공도가 0.05Torr 이하의
상태에서 진공펌프 밸브를 닫고, 진공변화가 20u/30분정도 이하면 충분히 건조되어 있다.고 보아도 된다.



③ 기타

-. 노점법:-40°C이하의 건조공기로 Blowing시키면서 입출구 로점온도차 관찰
-. 중량법:냉매가 차징된 제품의 측정에 적합, 건조제에 냉매를 통과시켜 흡착된 량을 측정
-. 전기분해법:미량의 수분측정에 적합, 일정한 유속하의 흐르는 냉매중에서 전기분해를 시키면서
그때의 전류값 변화로 수분량을 측정 -기타 동위원소휘석법, 전기전도도등의 방법이 있다.

 

배관 관련 자료

1. 오일회수
압축기에는 필요 유량보다도 많은 양의 오일이 봉입되어 있지만, 장배관 등 냉동 싸이클에 따라 오일이 허용한계치 이상
토출되는경우가 있다. 또 압축기유는 기동시 등 다량의 오일이 유니트로 토출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여 배관설계를 하여야 한다.


2. 냉매 배관시의 주의사항

① 오일 트랩

상향배관이 긴 경우, 10m마다 오일 트랩을 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냉매가 기화상태로 있을 때 냉동기유가 기체로 되어 냉매의 유속에 이끌려 배관을 따라 상승하지만,
배관이 굵은 경우또는 용량 제어에 따라 압축기 토출량이 적어지는 경우 배관의 하부에 남을 가능성이 높다.
이런 경우 오일 트랩을 설치하여 재기동시 빨려들어가기 쉽게 하기 위하여 설치한다. 통상의 경우는 설치할 필요가 없지만
장배관시 설치할 필요가 있다.오일 트랩을 사용시는 능력저하가 크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② 역 배관

액배관에서는 오일이 융해되어 있으므로 오일 순환은 순조롭다.
그러나, 액냉매의 압력손실 및 외부로부터의 열침입에 따라Flash Gas가 발생하면 모세관의 능력을 저하시켜
장치의 능력을 저하시킨다.


③흡입 배관

흡입배관은 상당히 중요하다.
흡입배관은 운전중에 냉매 및 오일을 증발기로부터 압축기로 운반하기 떄문에 액냉매 및 오일의 고압에 의해
간헐적으로많은 양의 Liquid Back을 방지하지 않으면 안된다. 하양배관을 하여 액냉매 및 오일이 배관에 고여있지 않도록 한다.
정지 중 증발기에 있던 액냉매가 압축기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Loop를 설치하는 방법도 있다. 압축기가 위에 있을 때는 회수가
용이하도록 증발기에Drop을 설치하는 방법도 있다.


3. 냉매 배관과 시운전
 

(1) 배관 설계의 기본 

- .실내외 고저차를 크게 하여 운전하면 배관이 상향인 경우 정압손실이 증대하여 냉매압력을 강화시킨다.
따라서 액냉매는 Flash현상을 일으켜 능력이 저하된다. 또 압축기 부하의 증대 특히 기동문제등의 피해가 일어나기 쉽다.
-. 허용고저차는 실내외기의 위치 관계에 따라 다르다.
-. 허용고저차는 기종 (커스텀, 패키지)에 따라 다르다.


① 가스 배관

실내기가 위에 있을 때, 15m를 초과할 경우 Gas측 배관에 Oil Trap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
단, 실외기에 압축기가 있는 냉방전용은 필요치 않다.
설치이유는 운전정지시 입상관을 오르던 Oil이 압축기의 Cylinder에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Oil Hammer)


② 액관

냉동기유는 액상의 냉매와 혼합되어 같이 흐르므로 가스측 배관과 같은 문제는 없다.
그러나 액측배관에서는 배관도중에서 액냉매의 Flash화(액냉매가 증발하여 기포를 일으키는 현상)를 방지하기 위하여 타열원으로
영향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2) 냉매와 수분관계

냉동기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수분한도는 R-22는 40~60ppm R-12는 20PPM이하이다.
냉동싸이클 내부에서 수분이 분리하여 동결되지 않기 위해서는 다음의 값이하여야 한다.
0°C = 580ppm, -10°C = 400ppm(R-12 : 0°C = 25ppm)
냉동기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수분한도는 R-22는 40~60ppm R-12는 20PPM이하이다.
냉동싸이클 내부에서 수분이 분리하여 동결되지 않기 위해서는 다음의 값이하여야 한다.
0°C = 580ppm, -10°C = 400ppm(R-12 : 0°C = 25ppm)


(3) 냉동 oil과수분관계

냉동기 유속의 수분 용해량은 20ppm이하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냉동싸이클 중의 Oil 수분함유량은 75ppm이하로 할 필요가 없다.


(4) 수분측정방법

① cold trap법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제조공정에서 냉동싸이클의 잔존수분량 (배출수분량)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다.
제품과 진공펌프 사이에 Cold trap을 설치하고 -70°C 정도로 냉각하여 trap에 고인 수분량을 측정한다.


② 진공법

장치를 진공후 진공펌프Valve를 닫고 진공변화를 관찰한다.
3.8kW이하의 소형냉동기의 경우, 장치온도를 일정하게 하여 도달 진공도가 0.05Torr 이하의
상태에서 진공펌프 밸브를 닫고, 진공변화가 20u/30분정도 이하면 충분히 건조되어 있다.고 보아도 된다.


③ 기타

-. 노점법:-40°C이하의 건조공기로 Blowing시키면서 입출구 로점온도차 관찰
-. 중량법:냉매가 차징된 제품의 측정에 적합, 건조제에 냉매를 통과시켜 흡착된 량을 측정
-. 전기분해법:미량의 수분측정에 적합, 일정한 유속하의 흐르는 냉매중에서 전기분해를 시키면서
그때의 전류값 변화로 수분량을 측정 -기타 동위원소휘석법, 전기전도도등의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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